다음 지역에 들어가면 바로 왼쪽으로 가면 되는데...가면 개가 있습니다. 타이밍을 맞춰 피해가든 상자를 끌고 가서 때리든 선택은 당신의 자유.
출구로 나가는 길 옆 어두운 모퉁이에 책상이 하나 있고, 그 위에 문서가 있습니다. 상당히 긴 일지입니다.
[발굴 일지]
일지 : 제2발굴지 B
개시 페이즈(Phase) 338, 9000년. (서기 1990년)
주재 화학과장(Chief Attending Chemist)이 작성함.
보안 상태 없음.
9000년.
페이즈 338.
오늘은 내가 감독을 맡은 발굴 B팀이 처음 배정된 날이다. 장비는 도착했고, 발굴은 몇 시간 내로 시작될 것이다. 우리 설비를 이 곳으로 옮기게 만든 사고가 있은 후부터, 발굴 범위를 확정할 수 있도록 많은 업무가 행해졌다. 많은 현장 중에서도 이 현장이 선택된 건 고위 카스트 사이에서 몇 세대 동안 전해져온 강력한 예언술 덕이었다. 물론 다른 현장들도. 우리의 기술과 이 지혜를 조합하면 상당한 성공이 보장될 테고, 우리의 발견은 조직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행운을 빌자.
9001년.
페이즈 1.
그동안 일의 진척이 늦었으니, 올해는 우리 팀에 큰 성공이 있을 거다. 어쩌면 다른 팀은 이미 겪었을 행운을 뒤늦게 즐기게 될 지도 모르지. 앞으로의 통상 업무 보고는 제2일지에 기록하기로 한다.
페이즈 275.
지난 아홉 달간 통상 일지는 많이 썼지만, 내가 열정을 들여 써온 기록이 남이 쓴 것마냥 완전히 낯설어 보일 정도로, 그동안 눈길을 끌 만한 일은 거의 없었다. 이 일지들은 개인적인 기록은 아니지만 아무도 읽지 않는 것 같으니 내가 종종 이 업무를 맡지 않고 메인 시설에 머물렀으면 좋았을걸, 하고 생각한다고 써도 괜찮겠지. 오늘 동굴 천장을 따라 이어진 터널을 발견했다. 암석이 미끄러졌지만 큰 부상은 없었다. 불행히도, 만약 여기가 위험해진다면 우리 모두 재배치될 것이다. 밤마다 이 광산에서 나는 소리가 신경쓰이기 시작했다.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페이즈 341
B 현장을 두 번이나 맡았었지만, 이건 내가 주재 화학과장으로서 쓰는 첫 발굴 일지다. 작업 첫 해에 얻은 몇 안 되는 결과물을 보아하니 내 전임자가 왜 교체되었는지 알만하다. 그 즈음엔, 우리 B팀은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63호 물질을 발견하는 성과를 이뤘고, 연구 팀은 기록적인 업무를 해냈다. 앞으로 일곱 페이즈 내에 이 물질의 정체를 완전히 밝혀낼 것이다. 그리고 사기 증대를 위해 이 현장 인부들이 보고한 소음에 대해서도 조사할 생각이다. 이 곳에서 밤을 보내는 동안 바위 깊은 곳 어딘가에서 실로 기이한, 사람이 우는 듯한 소리를 들었다. 분명 원인이 있겠지.
9002년.
페이즈 6.
63호 물질의 발견에 이어, 우리 팀은 아티팩트 66b를 발견하는 두 번째 승리를 거머쥐었다. 물론 나와 우리 팀은 평소처럼 효율적으로 이 발견을 대할 것이다.
페이즈 7.
아티팩트의 자연적 성질에 대해 더 알아내기 위해, 카스트는 외계 팀(Xeno Team)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에 그들이 보인 예지에 찬사를 보내고, 기회만 있었다면 우리 화학 팀도 그만한 성과를 이뤘을 거라고 말하고 싶다. 덤으로 이 지역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이들이 보고한 흐느끼고 속삭이는 소리에 대해서도 조사를 마쳐서, 그게 탈수 증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수분이 부족하면 아주 약한 환각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자연적인 지진 활동이 사람의 목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다. 증상을 보이는 인부들은 면밀히 진료해야겠지만, 최고 효율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그 대신 물을 추가로 요청하고 5시간마다 3분씩 휴식하면서 물을 마시도록 지시를 내렸다.
페이즈 9.
오늘은 발굴지 윗편에 있는 동굴의 지도를 작성하는 일이 굉장히 지연되었다는 걸 눈치챘다. 내가 오기 전의 발굴 첫 단계에서 뭔가 놓쳤음이 틀림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미 완성되었을 테니까. 외계 팀의 책임자는 우리 팀의 연구에 점점 더 방해가 되고 있다. 그는 완벽하게 통상적인 업무를 감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어제 그의 부관이 게으름을 피우는 걸 보니, 그는 자기 스스로의 책임에 더 충실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실은, 난 그가 충실한 추종자임을 믿고 있다. 그러니 동굴을 조사하는데 열정적으로 자원했겠지. 그에게 혹시 모를 위험에 대해 경고했지만, 그는 그저 높으신 분들이 꼭 자기 열정을 알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내가 거절할 틈도 없이.
페이즈 18.
실로 낙담스럽다. 외계과장(Chief Xeno Officer)은 그의 용감한 터널 탐사에서 돌아오지 못했다.
페이즈 24.
외계과장의 무모한 동굴 진입 이후, 동굴은 공격적이고 다양한 야생 동물들의 서식지가 되었다. 동물들은 점점 더 난폭해지고 있고 여러 군데에서 발굴 현장으로 침입해 오고 있다. 주의를 깊이 기울여야겠다.
페이즈 50.
이것이 발굴지 B의 마지막 일지가 될 것이다. 많은 일이 터져서 더 이상 업무를 지속할 수 없다. 이 발굴지 위에 사는 생물체가 한 명 이상의 사상자를 남겼고, 때문에 챙길 수 있는 장비와 문서들만 챙기고 나머지는 모두 버린 채로 철수할 수 밖에 없다. 동물들은 일정한 패턴으로 공격해 오며, 다음 공격까지 몇 분 밖에 안 남았으니 서둘러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프로젝트 초기부터 들려오던 소음은 아직도 들려오고 있다. 지금 그건 마치 웃음 소리처럼 들린다.
"여긴 분명 광산 더 깊은 곳으로 연결된 곳일 거야."
출구로 나가시면 거대한 굴착기가 있습니다.
"엄청난 기계로군. 공업용처럼 보이진 않는데. 앞에 달린 이빨은 매우 날카롭고, 전체적으로 사악해 보여."
우선 굴착기에 가솔린을 공급합시다. 가솔린 뚜껑은 녹슬어 닫혀 있으니 먼저 망치로 뚜껑을 열고 가솔린을 부어 주세요.
한쪽에 놓인 선반에 아티팩트와 다이너마이트(꼭대기)가 있습니다. 선반 옆에 떨어진 파워 케이블 한 쪽을 파워 캐비닛에 연결해 주세요.
"이 수수께끼의 진실을 찾으면, 자넨 자유로워질 거라고 생각하겠지! 하지만 진실은 상대적인 거라네, 그리고 상대적인 것은 좋은 선물을 줄 만큼 믿음직하지 않지. 자네가 찾는 건 이 무너지는 하늘 너머의 갱도에 있다네. 자네가 잘 살펴본다면, 나도 그러겠네."
"거길 본 지도 오래 전 일이라네. 병든 것들이 레드를 죽이려고 찾아다녔지. 하지만 내가 그놈들을 새처럼 몰아 끝장냈다네."
"그것들은 거대한 철문 뒤에서 나타났지만 오랜 경험으로 내가 그놈들보다 동굴을 더 잘 알았다네. 숨바꼭질의 술래가 뒤집혔고, 그놈들을 이 단단한 바위 하늘 밑에 묻어버렸지."
파워 케이블 한 쪽은 책상같은 컨트롤 패널 한 쪽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창고에서 찾은 열쇠를 패널에 꽂으면
"이상하게 들리지만 이 굴착기 돌아가는 소리가 여기서 가장 믿음직한 소리야."
이제 레버를 앞으로 주욱 밀어주면 굴착기가 벽을 뚫고 지나갑니다. 더 이상 벽을 부수는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까지 밀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