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C 구역은 닫혀있습니다. 비밀번호가 걸려있고요. 문서에서 '미친 생물학자'의 연구실에 다녀왔다고 했죠.
"몇 가지 물건이 있지만, 철조망을 넘어갈만한 가치는 없어."
C 구역 문 반대편에 도구 창고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거의 모든 곳에 쓰인 다음 보관된 것 같군. 분명 나사를 풀만한 걸 찾을 수 있겠지."
스크류 드라이버와
"공업용 볼트 커터다. 이것만 있으면 못 지나갈 곳이 없겠어."
볼트 커터를 입수합니다. 아마 자동 저장이 될 거예요. 이제 다시 여길 나가 지도를 보고 정제소(Refinery)로 향합시다.
정제소에 들어서면 거대한 기계와 컨베이어 벨트가 보입니다.
"탄광에서 모아온 돌을 여기서 모은 다음 정제했을 거야. 이 피스톤에 걸리면 온몸의 뼈가 박살나겠지."
돌을 부수는 장비가 끊임없이 오르락내리락해서 지금은 지나갈 수 없습니다.
입구 옆의 계단을 오르시면 장비의 컨트롤 패널이 있습니다. 버튼을 이것저것 눌러 장비의 피스톤을 위로 올립시다.
피스톤을 올리고 컨베이어 벨트를 거슬러 올라가면 이런 공간이 나옵니다. 사다리가 있지만 잡을 수는 없군요. 사다리 아래에 창고같은 공간에서 배터리와 섬광탄을 챙기고, 돌을 하나 집어옵시다.
"아, 내 마음 뒷편에 새겨진 모습만을 자네가 보고 있는 광경과 비교할 수 있겠지. 이제 전원이 돌아왔으니, 자네와 함께 거기 있었으면 좋겠구만...하지만 상황이 그런 경솔한 짓을 허락하지 않는군."
"아마 거기서 자네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거야. 하지만 말해주게. 고무 컨베이어 벨트가 이제 석실을 휘젓고 있나? 그게 어디로 향하는지 알고 있다네...그곳은 천국일까, 유토피아일까?
창고에서 집어온 돌을 가지고 장비 아래를 다시 지나온 뒤, 입구 앞의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읍시다.
다시 재빨리 장비 아래로 지나오시면 돌이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사다리를 쳐서 떨어뜨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설비 전체가 죽음의 함정같아. 이 팬은 천분의 일 초 만에 살점을 썰어버리겠지. 내가 멈출 수 있을까."
그다음 사다리 위에 떨어진 돌을 집어 맞은 편 팬 아래에 내려놓읍시다.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는데, 어떻게 끼우다보면 팬이 멈춥니다.
이제 위 층 구석의 이 버튼을 누르면
장비 왼편의 닫혀있던 컨베이어 벨트가 열립니다.
사다리를 내려가 창고에서 이번엔 이 붉은 스페어 모터를 가져와 컨베이어 벨트로 보냅니다.
필립은 다시 올라와서 팬 뒤 편의 환풍구로 지나갑니다.
환풍구를 지나 사다리를 내려오면 이런 공간이 등장합니다. 버튼을 눌러도 문은 아직 열리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 완전히 오랜 친구가 되었구만. 내가 자네에게 정성을 다했으니, 자네도 내게 뭔가 줘야지...어쨌든, 파티에 선물없이 와서야 예의가 아닌 법이잖나."
"불쌍한 레드는 너무 굶주려서 말 한 마리와 떨고 있는 어린 마부까지 잡아먹을 수 있을 것 같다네. 슬프게도 말고기가 여기 있을리는 없고, 사람 고기는 너무 싱겁다네. 자네 만약 총총 걸어다니는 쥐라도 한 마리 본다면, 마지막 만찬으로 삼게 그 바삭바삭한 별미 좀 가지고 와주지 않겠나?"
자네에게 정성을 다했다느니 사람 고기를 먹었다느니 마지막 한 끼라느니 무서운 말을 하는 레드. 컨베이어 벨트로 넘어온 모터를 문 옆 이 공간에 끼웁시다.
이제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립니다.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내려가면
철조망이 있고, 바닥에서 일정 주기로 스팀이 올라옵니다. 닿으면 즉사. 스팀이 나오는 타이밍과 스팀이 나오지 않는 칸의 순서를 기억해서 지나가면 됩니다. 지나가야 하는 칸은 열 칸 정도.
"문이 닫혀있다."
스팀을 지나가 계단을 올라가면 닫혀있습니다. 이런...
계단 밑을 보면 이렇게 '여기 뭐가 있다'고 티를 내며 드럼통이 쌓여 있습니다. 치우고 환풍구로 들어갑시다.